페이지

20191124

셀프 타일공사. DIY 타일 공사 방법 및 노하우

집에서 타일이 한두장 깨져 있을경우 와.  바닦면 벽에 타일이 터져 있을 경우등.  혼자서 타일 공사하는 방법입니다.
타일보수 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배수입니다.. 물이 고이지 않는것이라고 합니다.
1. 타일 컷팅기 사용법
  - 타일 컷팅기는  철물점이나 이럿곳에서 대여도 합니다. 하루에 1만원 정도면 할겁니다.
 -만일 타일 컷팅기를 구하기 어려울 경우는.. 철물점에서  철심을 삽니다..  일명.. 가는 바늘같은 못입니다.
  이것으로   줄자를 대고.. 몇번 힘줘서 긁어주고..     발로 금 그어진 중간을 살작 밟고.. 양쪽으로 눌러주면 
  금 그은 그대로  타일이 잘라집니다.       타일 컷팅기든.. 철심이든..  글라인더를 이용하여  타일날을 달아서 사용하던
  핵심 노하우는 " 금 그은 라인의 좌우를  눌러줘야.. 타일이 잘립니다.

2. 타일작업재료.  타일가게에서 타일을 구매,  철심이나 타일컷팅기.  집개식 타일 자르기.  고무헤라.  스폰지, 그리고 공간 벌려주는 용으로.. 못 같은것.  매우 얇은 쫄대. 백세맨, 세라픽스 또는 드라이픽스, 고무장갑, 세맨칼(톱니모양)
3. 벽면은 세라픽스 같은 실리콘 계열로.. 덪붙임을 할경우..  글라인더로  덧붙일 곳에 살짝 홈을 파주면.. 잘 안떨어집니다.  세라픽스는  굳는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작업타임이 넉넉하죠..
  * 만일 타일 벽의 바닦쪽이.. 타일이 터져 있는 경우라면.. 습해서 그런것이니..  드라이픽스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드라이픽스는 작업타임이 짧습니다.   물같은 액과 가루를 썪어 쓰는 것입니다.
4. 벽면에 세라픽스(드라이픽스)를 세맨칼을 이용해서.. 일정한 두께로.  벽면에 바르고..  타일에서 조금 발라주고
   붙이면 됩니다.. 붙이면서.. 공간은 대략 5MM 정도 뛰우면서 붙이고.. 나중에  수평,수직 봐가면서 붙이면 되요...
5. 타일을 전체 다 붙이는 것이 아니라면, 쫄대를 대주거나. 한다음..  백세맨을 묽게 개서.. 최대한 타일 사이에 쑤셔 넣습
  니다.  타일이나..바닦에 백세맨이 묻어두  신경쓰지 마세요..   적절이 굳은 다음에.. 제거해도 다 떨어집니다.
  -> 백세맨을 쑤셔넣고.. 스폰지나.. 고무헤라로 긁어 줍니다.....  그리고 자잘한 것은 추후에 제거해도 됩니다.

6. 쫄대를 이용한 중간에 일정부분만 타일공사를 한것이라면..  쫄대 댄 부위와.. 타일벽 사이에  1MM 정도로 실리콘을
   발라주면..  상당히 오랜시간동안  타일이 안떨어지고 오래 갑니다.
7. 줄눈은 백시멘트를 이용하는대요. 어느정도 다듬어 놓으면, 다 마르고 깔끔히 청소해도 됩니다.
   굳어두 다 제거 가능합니다.
줄눈 간격이 너무 크면, 나중 씨꺼멓게 지저분함이 빨리 올수 있슴.
8. 바닦 줄눈 보충 및 메꾸기: 추가로 메꿀경우, 철솔이나 철쑤세미로, 기존 백시멘트를 문질로 놓고
   붙여야 추가한 백시멘트 줄눈이 잘 안떨어집니다.
타일 한장만.. 때어내는 방법은..  때어낼 타일 주위를  철심이나. 글라인더로 ..그어줍니다..  분리시키는거죠.
  그다음 망치로.. 때어낼 타일의 정중앙을 탕탕 쳐주면.. 떨어집니다.  또는 일자드라이버와 망치를 이용함.
  타일 한장 붙일것이면.. 그냥 실리콘 사서 붙여도 됩니다..  (실리콘, 백세맨 작은것 1포)
  만일, 콩크리트면에 타일 붙일경우엔, 세멘을 이용하거나, 압착세멘을 이용, 드라이픽스보단 세멘이 좋음.

타일공사비용이 상당히 비쌉니다.. 대부분이 인건비 입니다.  평균타일이 타일1박스에 대략 1~2만원 전후입니다. 1평에 2만원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꼭 필요한 재료를 임대하거나 사서하면..  타일 10장정도 붙이는대  몇만원대면 붙입니다.
그런대.. 타일작업시 마스크는 꼭 쓰고 하세요..  먼지가 장난 아닙니다..   매우 힘들어요.. 작업이..생각보다..쪼그리고 안자서 해야 되서..   적은량 타일 붙이는것은.. 직접해볼만한 것이죠...    그런대 전체타일 붙이는것은.. 업자부르세요..
엄청 힘듭니다.   타일은 견적을 여러곳에서 내야 됩니다... 부르는게 값이고...  일반물건 사듯이..  1천원~1만원 차이가
아닙니다..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납니다..   평균 40만원~ 100만원 차이납니다..
재료비는 얼마 안들으니.....  견적  이게 중요합니다..

실내 파벽돌 붙이는 방법:  글루건으로 가운대 놓고, 실리콘으로 감싸서. 붙이면 됨.
실외 파벽돌 붙이는 방법:  드라이픽스를 되게 믹싱해서  벽돌 가운대 실리콘하고 같이 넣고, 붙이면 않떨어짐.
타일 실내 붙이는 방법:   재료:  철필, 일자도라이버, 망치 ,톱니양고대, 고무망치, 압착시멘트(바닦), 백시멘트(줄눈용),  드라이픽스(습한곳에 강한 본드) , 쫄대(pvc라운드백색),  공간부여용 십자모양,  글라이더(절단용. 바닦에 박스를 깔아야 됨, 타일한개 자를때, 꺨때)
고무해라(압착시멘트 넣을때), 스펀치(압착시멘트 청소),
0. 수도가 나중 고장시 돌려 빼는대 문제없나, 확인후, 문제있을지. 수도연결하는걸 달고, 수도를 다시 달아서 작업해야 된다.
1. 타일은 윗면부터 붙여나간다.
2. 타일위에 붙일땐. 타일에 물기제거후, 약간의 흠을 주거나.
3. 타일본드를 발라놓고.습한곳은 드라이픽스를 사용하면 좋고,  실리콘도 좋다. 
4. 타일을 붙여나간다. 고무망치로 쳐주면서.. 압착시키며
5. 쫄대를 고무망치로 쳐가며 넣고.
6. 백시멘트를 채워주고..
7. 고무장값을 끼고,  고무해라로.. 백시멘트 넣어주고. 스펀치로 닦아낸다.
8. 타일을 붙여서 작업한경우. 실리콘으로 윗면을 둘러주면. 나중 벌어짐이나 물기로 인한. 타일분리가 적다.

* 글라인더는 전원을 꽂기전. 꼮 스피치가 켜져있는지 확인하며.. 눈보호용 안경 및. 마스크를 쓰고, 장값을 끼고.. 작업하며..
   자를땐. 바닦에 박스를 깔고.. 자르고...  글라인더는  뒤집어 딱딱한 평평한 곳에 둔다.
* 타일바닦은 꼮 압착시멘트를 사용해야 된다.

기타. 화장실 글로브밸브 관련
-(화장실 수도 중간밸브)   -핸들쪽에서 물이 세면,  핸들쪽 6각나사를 좀더 쪼여주거나..  
그래도 세면, 6각나사를 풀러서 수도테이프감고 다시 쪼이면 될껍니다.

화산석,인조석, (까치석 화이트4) 외벽에 붙일 경우엔: 회색 압착시멘트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