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운영체제 관련 간단 정보 -Linux,MacOS,Android
*OS의 간단 개념정도 이해하기 위해, 기록한 메모 입니다.
커널이란
커널(Kernel)은 운영 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고 운영 체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컴포넌트 이며, [하드웨어,프로세스,메모리,장치 드라이버 등]을 관리합니다.
완전 독립적인 OS 개념으로 크게 구분하면, 윈도우,리눅스,유닉스 개념이 될듯합니다.
Linux 기반 OS = 구글 Android, 삼성 Tizen
Unix 기반 OS = SunOS, MacOS
Zircon 기반 OS 개발중 = Fuchsia
Linux + Zircon 기반 OS = dahliaOS [2024년 알파버젼 출시]
macOS는 Darwin이라는 Unix 기반 운영 체제를 기반입니다.
Darwin은 Mach 마이크로커널과 FreeBSD의 커널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커널이며, 이는 Unix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Mac OS는 기본적으로 BSD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와 NeXTSTEP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한 혼합형 유닉스 기반 운영 체제입니다.
Linux Ubuntu는 Unix 계열의 Linux 운영 체제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오래된 PC 일수록, 오히려 Pedora linux가 더 좋은듯 생각은 되지만, 대중성 때문에 Ubuntu를 사용하게 됩니다. Linux는 독자적인 커널을 갖고 있는 운영 체제입니다. MacOS 와는 다른, windows 처럼 독자 개발 OS 입니다.
Android 운영 체제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Android는 리눅스 커널을 포함하여 다양한 오픈 소스 컴포넌트들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리눅스 커널은 하드웨어와 상호 작용하며 운영 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핵심 부분입니다. Linux 커널의 개방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예기를 종합해서 생각해 보면,
프로그래밍 개발자는, MacOS를 사용해야 안정적이고, MacOS를 사용해야, IOS앱 개발이 가능한 필수적인 컴퓨터가 될듯 생각됩니다.
프로그래밍이 업이 아닌, 취미면, 개인용 라이센스 제한 없는, 데스크탑pc용 OS를 선택한다면, 가장 대중적인 UNIX 계열 Linux 인, Ubuntu가 좋을듯 합니다.
개인사업장 및 학생, 관공서에서 Ubuntu 같은 Linux 운영체제를 사용할경우, 여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 및 PC 업그레이드에, 매우 자유로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이 비용과 관련 없는, 여러 사용에 안정적인 것은, MacOS 애플
기업이 비용과 관련 없는, 여러 서버 상황에 안정적인 것은, SunOS
점점 마음속에서 멀어져 가는, Windows~ 이유는, PC 보단 스마트폰 활용이 커져 가는 시대에, 윈도우 비슷한 편리함과 안정성이 있는 리눅스OS가 있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PC에 라이센스 구매와 빈번한 업데이트는 점점 매력이 덜해집니다. 리눅스 우분투가 대중적인 리눅스라 사용은 하고 있지만, 테스트로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지우고 하다보면, 백업을 잘 활용하지 않으면, 좀 불안정한것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