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4

컴퓨터수리 - 기판이 금이갔거나, 회로가 끊겼거나.. 부러졌거나, 찍힌경우

아래 내용은 단면기판, 양면기판 처럼..  단순한장비류 일 경우에 적용하면 좋습니다.
기판을 복제하고 이런것을 응용한 겁니다. 
그치만. MLB 멀티레이어 보드라고.. 많은 적층을 한 기판의 경우엔  겉면만 연결한다고
내부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니.. 방법은 없죠..
실제로 기판 제조공정에선, x레이로 기판 내부를 볼수는 있겠죠.
아직까지도.. 산업장비나 기계류등엔  양면기판이 종종 꽤 많습니다.

기판이 금이갔거나, 회로가 끊겼거나.. 부러졌거나, 찍힌경우
점프선이 있습니다.. 굵기는 실납보다 좀더 가는것.
PCB는 에폭시수지가 원료입니다.
PCB는 적층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고, 이것을 우리는 기판이라고 부릅니다.
MLB라고 해서.. 멀티레이어보드라고 합니다.. 적층이 많을수록 높은기술력이죠..
적층이 많을수록 수리가 힘들어지는 겁니다.
LAND 라는 부분은 납이 붙을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주로, 콘댄서박히는 부분이나,, 납이 묻어있는부분에, 기판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부분은,, PCB공정에 드릴공정에서 작업합니다.
이부분은, 드릴이 깔끔하게 되지 않으면, 초기불량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랜드가 빛겨져 나간갓을,, 편심이라고 합니다.
PCB기판을,, 칼의 뒷면으로 살살 긁어내면,, 전선처럼 땜을 할수 있는 부분이 보일겁니다. 플럭스 바르고, 땜을하면 되죠.. 점프선으로.. 끊어진 부분을 연결하면 됩니다.
아직, 메인보드는 2층구조의 양면으로 알고 있습니다. 3층구조가 아니라.. 수리가 가능한거죠3층구조가 아니기에.. 콘댄서 같은거두.. 걷면만 땜하면 작동하는 것을 겁니다.
램같은 경우, 타거나, 금색부분의 접지부분에 문제가 생길경우.. 다른부품에서 칼로 오려내어납땜하면 정상작동할수 있습니다.
램에서 불량의 주원인은: 램에 붙어있는 작은 성냥머리만한 반도체 일껍니다.
이는, 롬라이터같은 장비로, 데이터 업데이트를 해서,, 살리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컴퓨터보드를 통하지 않고,, 램테스터기 란 장비가 있어,, 그것만으로도 테스트가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선용 점프와이어보핀 수리후,플라스틱본드나 메니큐어 발라놓으면 잘 않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