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0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직접 하기 팁 DIY

옥상방수 직접하기 팁
방수 우레탄으로 할경우
상도 중도 하도 라고 페인트가게에 말하면 있어요.
★ 하도 - 본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멘위에 우레탄방수시엔 하도를 먼저 바릅니다. 롤러에 하도 발라서 얇게.(기존 방수작업했던곳이면, 안발라도 됨)
★ 중도 - 끈적거리는 우레탄 입니다.(요것을 좀 두껍게 발라야 합니다.)
대략 5만원선에 큰거 말짜리 1통 입니다. 15평에 1통이면 넉넉합니다.(요즘은 평을 사용 안하죠. 용어를 몰라서요.)
구매하는곳에서 대략 평수 예기하면 몇통사라구 할겁니다. 1평은 180cm 가로세로 입니다. 요즘은 평을 사용 안하죠. 폭신폭신하게 굳는겁니다. 액과 혼합 믹싱을 많이해줘야 잘 굳어요. 작업타임은 넉넉하니 걱정없슴. 굳는대는 4시간정도 걸립니다. 이게 방수 우레탄의 핵심이죠. 좀 도톰하게 발라줘야 갈라짐도 없어요.
기존우레탄방수 공사되 있는곳에 작업시는 하도를 안바릅니다.
중도는 손믹싱시엔 작은통에 덜어담고 해야 믹싱이 잘되요. 대략 50번 반죽하듯 믹싱합니다.
기계로 믹싱시엔 통째로 섞어 믹싱합니다. 기존 우레탄 작업한곳에 작업시엔 하도작업 필요없슴.
믹싱은 손으로 믹싱시엔, 페인트가게 작은통에 덜어서 대략 50번이상 믹싱하면 됩니다. 많이 믹싱하면, 안굳을수 있어요.

★상도- 이건 중도위에 립스틱 바르듯 얇게 발라야 갈라짐이 없어요. 딱딱하게 방수효과및 보호효과 입니다.[ 이것을 안바르면, 중도 작업이 ,갈라지고, 가루가 날릴수 있습니다.] 방수의 핵심입니다.
우레탄공사에서 핵심은, 상도  딱딱한것을 매우 얇게 발라야 하고 , 실제 중도 작업이 핵심 이라 생각합니다.
★방수는 옛날 책받침 생각하면 됩니다.
★우레탄방수 찢어진곳은, 우레탄실리콘 1개 사서 매꿔도 되요.(우레탄 실리콘은,방수효과)
★방수의 포인트
- 배관과 세멘이 만나는곳
- 배수구 입구 주위
- ㄴ 자로 꺽이는 곳. 벽과 바닦이 만나는곳.
- 물이 고이는 곳( 이런곳은, 기존방수 우레탄 뜯어내고 바닥면 세멘보충, 또는 규조토 섞어서 보충하고 하면 좋아요)

-천장쪽은 주위에 지붕(싱글)이 꺼져(물 고임)있거나 벌어져 있으면 문제됨.

-화장실은 주로 바닦 배관과 배관주위 세맨사이

-싱크대 가스랜지후드쪽에 물은 그쪽에 배관 연결된 지붕쪽 바닦배관 주위

★외벽에 분사하는 액은 방수가 아니라
발수액 이라 합니다. 물이 튕겨나가는 원리로 알고 있습니다.

★ 방안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는, 대부분 환기 문제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외벽에 발수액도 뿌리기도 하지만, 내적인 문제일 확률이 높아여. 이런경우
벽지보단, 페인트벽지(바르는벽지)가 효과 좋대요.